HMR 개요
시대는 1인시장, 1인 식품 시장의 KEY TREND
HMRHMR(간편식)이란
총 4가지의 종류를 전부 합친 것으로 현대 식생활의 Key Trend.
HMR은 바쁜 생활 속 편하게, 건강하게, 맛있게 즐기고픈 현대인의 식생활을 책임져줄 New Meal Solution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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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EADY TO EAT
완조리가 되어 바로
먹을 수 있는 즉석제품 -
READY TO HEAT
렌지나 오븐에 가볍게
데우기만 하면 먹을 수 있는 제품 -
READY TO COOK
반조리가 되어 요리를
간단하고 하기 쉬운 제품 -
READY TO MEAL
요리를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
손질된 식재료, 소스 등이
전부 준비되어 있는 제품
국내 HMR시장 규모 변화
(자료 : 월간식당, 농식품유통교육원, 삼성증권)
- 분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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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2010년 약 7,700억원에서 2017년 3조원으로의 연평균 17% 성장세
- 2019년 5조원을 넘어 2023년 10조원 규모로 성장 전망
Trend of HMR 202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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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시(時)비
시간은 곧 금이다!
'나의 시간과 노력'을 아낄 수 있는 서비스나 제품에
기꺼이 지갑을 여는 경향이 강화 -
4th Meal
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등으로 인해 저녁 이후 여유 시간이 늘면서 '아침엔 더 간단히, 저녁엔 더 든든하게'라는 식사 트렌드가 생겨난 것으로 분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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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FY(Better for You)
건강하고 균형잡힌 한끼를 찾는 사람들,
단백질·야채 중심의 BFY 제품 확산 -
실버&케어 HMR
2017년, 65세 이상의 노인이 전체 인구의 20.7%를 차지,
이 추세는 고령화로 인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
관련 실버푸드의 발전이 예상 -
레스토랑 간편식(RMR)
시장의 규모 증가에 따라 냉동 간편식부터
유명 레스토랑 음식으로의 간편식 확대 -
온라인 연동
정기적 간편식 공급형태인 구독형과
필요 시 주문하는 것이 온라인 중심으로 이뤄지며,
온라인을 통한 HMR 시장의 성장 전망
The Future of HMR
1인 가구 비중 추이
(단위 : %)
고령화 가속
(단위 : %/만 가구)
- 분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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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국내 1인 가구와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가정 내 조리의 감소와 간편식 수요의 증가
- IT 기술의 발달과의 연계로 현재보다 더 다양한 모습의 간편식과 서비스 제공 가능
- 고령화 사회로 나아감에 따라 고령자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케어 푸드의 개발
HMR의 변천사
세대별 HMR 변천 과정
- 분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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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인스턴트 식품이라는 이미지에서 식생활에 필요한 필수제로 인식 변화
- 유명 맛집 음식, 안주용 등 제품군의 확산으로 '맛과 영양, 다양성까지 갖춘 필수제'로의 변화
- HMR 전문 중소업체 외 식품·유통 대기업, 기존 외식업체들의 HMR 시장 진출로 인한 HMR 시장으로의 외식시장 전환
- 고령화 사회를 대비한 케어푸드 개발 및 생산 검토 단계 진입